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EDRI

스킵네비게이션

아하! 학습공동체 소개

창조적·도전적·협력적 대학문화 기반 조성

전남대학교는 창조적·도전적·협력적 대학 문화 기반 조성을 위한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아하!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학습력'과 교수진의 '교육력'을 북돋기 위해 2005년 2학기 처음 도입한 <아하! 학습공동체>는 대학 당국의 정책적인 지원과 교수·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및 자율적인 운영으로 전남대학교만의 독특한 대학 문화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유형

<신입생-교수 세미나: 이뭣고-교학상장>

  '이뭣고-교학상장'의 목적은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력 제고와 전공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조기에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전임 교수와 신입생이 모둠을 구성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뭣고-교학상장' 프로그램 명칭 중 '이뭣고'는 불교 화두로서 대학인의 존재 이유(신입생인 나는 누구이며, 대학생활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를 성찰하자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은 중국 고전 '예기(禮記)'에 나오는 구절로서 신입생과 지도 교수가 다양한 유형의 모둠 활동을 통해 서로 가르치고(敎) 배우면서(學) 함께 성장(相長)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제동행 프로젝트: 가치공감>

  ‘가치공감’은 대학생들의 가치 탐색 및 발견을 위해 사회문화적 현장 탐방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치공감은 교수와 대학생이 모둠을 구성하여 현장을 탐방하고 사회문화적 흐름을 파악하여 삶의 가치 제고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가치공감의 의미는 교수와 학생이 현장 탐방에서 재발견하거나 새로이 탐색한 가치를 공유하며 공감하여 삶의 가치를 제고하자는 의미입니다.


<청춘 열정 챌린지: 열공&열작>

  '청춘 열정 챌린지‘는 열정 가득한 청춘들의 도전 시리즈로 열정으로 공부하는 공동체 열공과 열정으로 창작하는 공동체 열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공은 교과목부터 관심분야, 융합전공, 필요로 하는 자격(시험) 등 목표하는 학습분야에 팀을 이뤄 최선을 다해 도전하는 공동체입니다. 열작은 자아성찰, 민주시민 향상, 글로컬 문제 발견 및 해결 등 우리가 살아가는 데 의미 있는 분야를 찾아 함께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공동체입니다.


<총장명예학생[PHS]>

  ‘총장명예학생’은 학문후속세대와 글로컬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한 지역 우수 인재 육성 프로젝트입니다. 학문횡단형 강의 및 토론, 외국어 지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계발 프로젝트(연구논문 작성), 나눔(봉사), 도전(문제 탐색 및 해결), 해외 기행 및 탐사 등 스스로 그리고 더불어 참여할 수 있는 토털 패키지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울림, 나눔, 배려, 공감 등의 삶의 태도를 터득합니다.


<학습꿈터> 및 <늘! 학습멘토링>

  '학습꿈터' 및 '늘! 학습멘토링'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학습꿈터' 및 ‘늘! 학습멘토링’'은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동료와 선배 및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학습코칭>

  '개인 학습코칭'의 목적은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개인 학습코칭'은 일대일 대면 형태로 진행되며, 학습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습관과 성향을 진단하고 파악하여 학생 개인이게 맞는 학습방법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검사 도구로는 U&I 학습유형검사, MLST-II 학습전략검사, SLT 자기조절학습검사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학습코칭>

  '찾아가는 학습코칭'의 목적은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찾아가는 학습코칭'은 학과 단위로 찾아가 특강 형태로 진행되며, 학습검사 결과 해석 및 효과적 학습방법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검사 도구로는 MLST-II 학습전략검사, SLT 자기조절학습검사가 있습니다.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교육 내용은 정서조절 및 학습방법 습득, 진로탐색 등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을 다룹니다.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학습코칭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교육 내용은 학습코칭 이론 및 실습, 학습검사 도구 이해 및 활용법 등이며, 실제 학습코칭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전남대학교 토론 대회>

  '전남대학교 토론 대회'은 목적은 대학생의 기초 역량을 강화하고 대학 내 토론 문화 조성에 있습니다. 토론은 CEDA 토론 방식을 응용한 찬반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승자진출제를 적용합니다. 토론 대회는 매년 1회 개최되며, 일정은 9월 ~ 12월입니다.


<표현과 소통 상담실>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목적은 대학생 기초 능력 신장의 핵심인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 면대면 글쓰기 상담, 면대면 말하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쓰기 및 말하기 상담가 양성을 위한 양성 과정을 방학 중에 운영합니다. 상담실 홍보를 위한 글쓰기 및 말하기 특강도 학기 중에 진행합니다.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

  '연구논문 작성법 워크숍'의 목적은 학부생 및 대학원생에게 연구논문 작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워크숍은 '연구논문 작성의 기초', '연구 윤리의 이해와 실천', '연구 방법론‘등을 주제로, 매 학기 정기적으로 개최합니다.


<수업 연구 더티칭랩>

  '더티칭랩'은 선배 교수와 함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연구하는 교수 자발적인 공동체입니다. 목적은 선배교수와 더불어 동료 교수가 함께 수업을 고민하고 상호간 소통과 협력으로 교수역량을 신장하는데 있습니다.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의 목적은 효과적인 교수법 관련 지식·기술·태도를 습득하는 기회를 단과대학별 특성에 맞춰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단과대학 교수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주제를 개발하며, 특히 교육 우수 교수의 교수법 발굴을 통해 전남대학교 교수진의 특수성을 반영한 자생적 교수법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심화 교수법 워크숍>

  '심화 교수법 워크숍'의 목적은 특정 교수법을 체화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교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합니다. 특히 방학 중 개최하여 다음 학기 수업 설계에 도움이 되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임교수 워크숍>

  '신임교수 워크숍'의 목적은 신임교수의 대학 연착륙을 도와주고 교육 역량 증진에 필요한 선진화된 수업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참여 교수는 마이크로티칭에 참여하며 교육을 주제로 동료 교수들과 자신의 수업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수업 컨설팅>

  '수업 컨설팅'의 목적은 개별 교수에게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교수진의 수업 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교수진은 교수자 스스로 분석하는 자가 분석 또는 전문가가 분석하는 전문가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동료교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 과정'은 지역거점국립대학의 역할 수행을 위해 광주·전남 지역 교수자를 대상으로 개최하며, 교수진의 수업 역량 신장을 목적으로 운영합니다. 참여자는 양성 과정을 통해 수업 컨설팅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분석 및 컨설팅 관련 지식·기법·태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우수 이러닝 강좌(CELL)>

  '전남대학교 우수 이러닝 강좌(CELL: CNU Excellent e-Learning Lectures)'의 목적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한 다양한 주제와 내용의 이러닝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이러닝 활성화를 꾀하는 데 있습니다. 내용은 ‘대학생활 적응 및 기초능력 신장’, ‘연구 역량 신장 및 IT 활용 능력 강화’, ‘알찬 직장생활 준비’, ‘교육 역량 신장 및 우수 수업 동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원들은 CELL에 탐재된 우수 이러닝 강좌에 언제든 접근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http://eclass.jnu.ac.kr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발 및 운영>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발 및 운영'의 목적은 전남대학교 우수 강좌에 대한 콘텐츠 개발과 공개를 통한 대학의 공공성 확대 및 평생학습기반 사회 조성에 있습니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해 누구나 대학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이수 기준을 충족할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kmoo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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