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EDRI

스킵네비게이션

다독다독은 당분간 운영하지 않습니다.
독서토론에 관심이 있는 분은 신언선판('다독이') 또는 도서관의 '독서클럽'에 참여해주세요.

다독다독

<다독다독(多讀多督)>의 목적은 독서와 토론을 통한 학부생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등을 신장하고 교내 토론 위주의 대학 문화를 조성하는 데 있습니다. '다독다독(多讀多督)' 프로그램명은 책을 많이 읽고 비판적인 사고를 많이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 목적
  • • 독서와 토론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 • 학부생들의 독서량 증대 및 토론 위주의 대학 문화 조성
  • • 교수-학생 상호 작용 증진

2. 대상
  • • 전남대학교 전임/비전임 교수와 학부생(1, 2, 3, 4학년)으로 구성된 모둠
  • • '이뭣고-교학상장', '독서클럽' 참여 교수와 학생 중복 참여 제한

3. 프로그램 세부 내용
  • 1) 구성 : 전임 및 비전임 교수 1명과 1~4학년 학부생 4~5명
  • 2) 신청 :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게시판 통해 지도교수가 운영계획서 작성,첨부하여 공동체 개설 후 해당 그룹에 학생 참여
  • 3) 그룹 선정 기준
    • • 그룹 구성원 수 미충족 그룹, 추천 도서 1권(고전), 2권(자유) 이상 미선정 그룹은 심사에서 제외
    • • 운영계획서의 적절성
심사 항목 및 심사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운영 목적(5) - 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이해가 잘 반영되어 있는가? 5 3 1

운영 방법(10)

- 그룹 운영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10 6 4

토론 방법(10)

- 주차별 계획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 독서 토론 방법이 다양한가? 5 3 1
기대 효과(3) - 기대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진술 되었는가? 3 2 1

선정

도서

(20)

자유

유형

-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했는가? 10 6 4
- 도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5 3 1
- 토론하기에 적합한 도서인가? 5 3 1

고전

유형

- 난이도 및 분량 면에서 도서 권수가 적절한가? 10 6 4
- 토론하기에 적합한 도서인가? 5 3 1
-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했는가? 5 3 1
모둠 면담(2) - 모둠 면담을 신청했는가? 신청 시 2점 가산
합계 50점 만점

 

 

    • • 점수가 동점인 경우
      • - 1순위 : '선정 도서'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 - 2순위 : '토론 방법'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 - 3순위 : '운영 방법'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 - 4순위 : '주제 및 목적'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 - 5순위 : '기대 효과'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모둠
      • - 6순위 : '그룹 인터뷰'를 신청한 모둠
      • - 7순위 : 선 신청한 모둠
  • 4) 모임 : 2주 1회 모임 원칙으로 3회 이상

  • 5) 모임 유형 : '자유유형' / '고전유형'
  • 6) 모임 규칙
    • • 2주 1회(2시간 이상) 3회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 독서 토론
    • • 운영 방법
      • - '자유유형' : 한 학기에 최소 3권 이상의 독서를 한 후 3회 이상 토론 실시 및 모임보고서 제출
      • - '고전유형' : 한 학기에 최소 2권 이상의 독서(고전)를 한 후 3회 이상 토론 실시 및 모임보고서 제출
      • - '고전유형' : 2권 이상 선정(추천 도서에서 1권 이상 선정)
    • • 도서선정
      • - '자유유형' : 3권 이상 선정(추천 도서에서 2권 이상 선정)
      • - '고전유형' : 추천 도서에서 2권 이상 선정(단, 운영계획서에 타당한 고전 선정 이유(분량과 난이도)를 명시해야함.
        • 심사 시 선정 이유를 평가 후 선정 여부 판단)
    • • 지도교수는 매회 모임에 모두 참석하여 독서 토론 지도 실시
      • (* 지도 교수 모임 1회라도 불참 시 미인증)
    • • 매회 모임 이후 모임보고서 게시
    • • 지원 자격 : 1인 1그룹 참여 원칙
      • - 교수 : '이뭣고-교학상장', '독서클럽'과 중복 참여 제한
      • - 학생 : 1~4학년 학생 참여 가능, 학생 참여 횟수 2회로 제한, '이뭣고-교학상장', '독서클럽' 학생 중복 참여 제한
    • • 그룹 구성원 인증 자격은 3회 이상 모임 참석
    • • 도서 구입 증빙 서류 제출 의무화(도서 구입 내역서, 영수증) : 도서지원금 도서 구입 및 운영비 전액 영수증 제출해야 함
      • (* 부족분 발생 시 환불, 영수증은 그룹 구성원의 카드 영수증만 제출 가능)
    • • 모둠 면담 : 희망 그룹에 한해 실시(운영계획서에 표시 후 운영 기간 내 누리집 '공동체 소식' 게시판 통해 신청)
  • 7) 제출자료
    • • 그룹별 : 모임보고서 / 최종보고서
    • • 개인별 : 서평(희망자에 한해 1편 제출, 우수 서평 선정 및 시상)
  • 8) 지원
    • • 도서 지원금 지급
    • • 지금방법 : 교수 또는 학생 계좌(희망 그룹)
    • • 3회 이상 모임에 참석한 학생은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인증
    • • 우수 그룹 및 우수 서평 선정, 시상
  • 9) 신청방법
    • - 교수(참여 학생이 있는 경우) : 참여 학생과 함께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 -> 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신청하기 1 -> 공동체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 - 교수(참여 학생이 없는 경우) : 참여 학생과 함께 운영계획서를 작성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 -> 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신청하기 2 -> 공동체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 - 학생(참여 교수 및 동료가 있는 경우) : 공동체 개설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 -> 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신청하기 1 -> 해당 그룹에 참여
    • - 학생(참여 교수 및 동료가 없는 경우) : 공동체 개설된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접속 -> 로그인 -> '다독다독' 선택-> 신청하기 2 -> 해당 그룹에 참여
    • 10) 문의 : 062)530~2335
위로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CTL 사이트맵 펼쳐보기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CTL 사이트맵 감추기
UPDATE
2020.03.31 화요일
TOTAL
1077398
TODAY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