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EDRI

스킵네비게이션

문제 탐색 프로젝트 소개 문제 탐색 프로젝트

신언서판

<신언서판(身言書判)>의 목적은 학부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지도력 신장 그리고 교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 양성에 있습니다. '신언서판(身言書判)' 프로그램명은 중국 당나라 태종이 국가 경영에 참여할 인재 선발 시 사용했던 기준인 단정한 몸가짐(身), 명료한 말하기 능력(言), 논리적 글쓰기 능력(書), 비판적 사고력(判))의 의미를 담고 있는 한자성어입니다.


1. 목적
  • • 학부생의 지도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상생적 협업 능력, 공동체 의식 등 기초 능력 증진
  • • 교양을 갖춘 통섭형 인재 양성
  • • 독서량 증대 및 토론 문화 확산

2. 대상 및 자격
  • • 본교 재학 중인 대학생
    (※ 단,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클럽'에 참여하는 학생은 참여 불가)

3. 세부 내용
  • 1) 구성 및 내용
      구성 및 내용
      구분 내용 모둠 구성
      주제 토론 관심 주제를 부과된 형식에 맞게 학습하는 토론 모임 5 ~ 10명
      다독이(多讀2) 토론 형식에 제한이 없는 독서 토론 모임 4 ~ 5명
  • 2) 모둠 구성 : 1인 1모둠 참여 원칙
  • 3) 학습 모임 규칙
    • • 학습 모임 2시간 이상 실시
    • • 학습 모임 1주 전 사전 토론 준비 모임 추천
    • • 학습 모임 후 토론 내용과 사진이 포함된 보고서 누리집에 제출
    • • 학습 모임 종료 후 최종보고서 누리집에 제출
    • • 운영진과 모둠 면담 주제 토론 1회 이상, 다독이 2회 이상 실시
  • 4) 모둠 운영
      구성 및 내용
      구분 주제 토론 다독이(多讀2)
      모임 횟수 5회 이상 5회 이상
      토론 주제 모둠이 자유롭게 선정 모둠이 자유롭게 선정
      토론 형식 CEDA 2회*
      Toast Masters 2회**
      자유 형식 1회
      제한 없음
      주제에 맞는 형식 선정
      운영진 면담/토론 1회 이상 2회 이상
      주제/도서 주제 5개 이상 선택
      도서 4권이상 선택
      1회 동일 도서 선택 가능
      지정 주제/도서 지정 주제 없음
      지정 도서 제시
      알림아리 시에 배부
      제출 자료 학습보고서
      최종보고서(UCC, PPT, Prezi 등)
      학습보고서
      최종보고서(UCC, PPT, Prezi 등)

* CEDA(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는 ‘아카데미 토론식’, ‘상호 교차 질문형 토론’ 등으로 불리며, 현재 많은 나라에서 아카데미 토론 대회, TV 정책 토론, 선거 방송 후보자 초청 토론 등에서 기본 포맷으로 응용하고 있다. CEDA 방식 디베이트는 주어진 논제[논제의 구조: ~로 바꾸어야·변화해야 한다]에 찬성하는 팀과 반대하는 팀이 입론, 교차조사, 반박 과정을 거치며 토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출처: 정책 토론의 정석,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 Toast Masters는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신언서판은 Toast Masters의 대중 연설 형식을 차용하며, 모든 참여자가 모임 때마다 번갈아 가며 차례로 사회자, 준비된 발표자, 즉석 발표자, 평가자, 시간 알리미, 평가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4. 심사 기준

  • 1) 모둠 선정 기준
    • • 주제 토론 활동계획서 평가 기준
      주제 토론 활동계획서 평가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참여 동기의 적절성 참여 동기가 운영 목적에 부합한가? 5 3 1
      토론 주제의 적합성 토론하기에 적합한 주제인가? 5 3 1
      주제 선정의 타당성 주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5 3 1
      토론 내용의 구체성 토론 내용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토론 방법의 구체성 토론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모둠 구성원의 다양성 참여자의 구성이 다양한가? 5 3 1
      기대 효과의 구체성 기대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합     계 35점 만점

    • • 다독이(多讀2) 활동계획서 평가 기준
      다독이(多讀2) 활동계획서 평가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참여 동기의 적절성 참여 동기가 운영 목적에 부합한가? 5 3 1
      토론 주제의 적합성 토론하기에 적합한 주제인가? 5 3 1
      주제 선정의 타당성 주제 선정 이유가 타당한가? 5 3 1
      토론 내용의 구체성 토론 내용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토론 방법의 구체성 토론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도서 선정의 다양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정했는가? 5 3 1
      기대 효과의 구체성 기대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3 1
      합     계 35점 만점

    • • 모둠 선정 시 우선순위
      • - 모둠 선정 평가 점수가 동점인 경우 참여 신청 순으로 선발

  • 2) 인증기준
    • • 모둠 인증 기준
      모둠 인증 기준
      구분 주제 토론 다독이(多讀2)
      모둠 • 학습보고서 5회 이상 제출
      • 시작일로부터 3주 이내 학습보고서 1회 이상 제출
      • 표절보고서 2회 제출 시 탈락
      • 최종보고서 제출
      • 운영진과 1회 이상 면담 및 토론
      • 학습보고서 5회 이상 제출
      • 시작일로부터 3주 이내 학습보고서 1회 이상 제출
      • 표절보고서 2회 제출 시 탈락
      • 최종보고서 제출
      • 운영진과 2회 이상 면담 및 토론
      개인 • 4회 이상 학습 모임 참석자
      • 모둠 선정 후 휴학한 자 포함
      • 4회 이상 학습 모임 참석자
      • 모둠 선정 후 휴학한 자 포함

  • 3) 학습보고서 평가 및 우수 모둠 선정 기준
    • • 학습보고서 평가 기준
      학습보고서 평가 기준
      평가 항목 평가 기준 배점
      토론 주제의 적합성 토론 내용이 주제에 맞게 이루어 졌는가? 5
      토론 방법의 구체성 토론 방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토론 내용의 구체성 토론 내용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10
      토론 평가의 구체성 참석자는 토론에 대한 평가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참석자 소감의 구체성 참석자는 토론에 대한 소감을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다음 모임의 준비성 다음 모임에 대한 준비가 구체적으로 진술되었는가? 5
      피드백 내용 구체성 온라인 피드백을 확인하고 내용을 반영하였는가? 3
      토론 모습 사진 여부 토론하는 모습의 사진을 첨부하였는가? 2
      합     계 40

    • • 우수 모둠 선정 기준
      우수 모둠 선정 기준
      평가 항목 평가 기준 배점
      학습보고서 내용 충실성 학습보고서 주차별 내용을 충실히 작성하였는가?
      학습보고서 총점 40점
      (제출보고서 점수 합산/보고서 제출 횟수)
      40
      학습보고서 제출 횟수 최소 인증 제출 보고서 수(4회) 기준
      1회=1, 5회 이상=5
      5
      작성자 다양성 보고서를 구성원이 고루 작성하였는가?
      1명=1,
      (작성인 수/보고서 제출 횟수)×5
      10
      최종보고서 유형 최종보고서의 유형은 무엇인가?
      한글=3, PPT, Prezi 등=4, 동영상=5
      5
      구성원 모임 참석 구성원이 모두 모임에 참석하였는가?
      (4회 이상 참석 인원/전체 인원)×10
      10
      알림아리 참석
      설문 참여
      구성원이 알림아리 참석, 설문에 모두 참여하였는가?
      [(참여자 수 합산/전체 구성원)/항목 수]×20
      20
      모둠 면담 운영진의 모둠 면담/토론 평가
      A=15, B=13, C=11, D=9, E=7
      15
      합     계 100

    • • 우수 모둠 선정 기준
      • - 1순위: 학습보고서 내용 충실성 점수가 높은 순
      • - 2순위: 알림아리 참석 및 설문 참여 점수가 높은 순
      • - 3순위: 구성원 모임 참석 점수가 높은 순

5. 참여혜택
  • • 인증 평가에 따라 활동 내용이 인증된 모둠에게 장학금 지급
  • • 인증 학생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 내용 기재
  • • 우수 모둠 수상 학생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수상 내용 기재
  • • 인증서 배부: 인증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출력
  • • 인증 장학금 지급
  • 인증 장학금 지급
    구분 인증 상명 상금 상금 지급 대상
    주제 토론 최우수 신언서판(身言書判)상 총장상 30만원 모둠 대표
    우수 심사고거(深思高擧)상 기초교육원장상 25만원 모둠 대표
    일반 20만원 모둠 대표
    다독이
    (多讀2)
    최우수 다독삼매(多讀三昧)상 총장상 30만원 모둠 대표
    우수 다독삼고(多讀三苦)상 기초교육원장상 25만원 모둠 대표
    일반 20만원 모둠 대표

    ※ 상기 금액은 참여 모둠 수와 인증 모둠 수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6. 주요일정
  •  
    1주 ~ 2주 운영 시작 및 알림아리
    사전 설문
    - 운영진과 모둠 면담
    - 토론 도우미와 독서 토론
    3주 학습보고서 1회 이상 제출
    4주 ~ 5주 중간 점검 및 중간 설문
    6주 학습보고서 3회 이상 제출
    7주 ~ 8주 최종 점검 및 최종 설문
    운영 종료 후 성과발표회최우수 및 우수 모둠 시상(상장 수여)
    모둠 활동 인증 장학금 지급
    인증 및 수상 학생 자기계발활동기록부 활동 내용 기재
    [* 인증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에서 출력 가능 ]

7. 신청 방법
  • 1) 모둠 구성: 모둠 구성 후 운영 계획서 서식 다운 받아 작성
  • 2) 신청 :
    • • 모둠 대표: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 (포탈 ID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 → '신언서판' 선택 → '주제 토론' 또는 '다독이' 중 선택 → '신청하기' 클릭 → 모둠 등록 및 운영계획서 첨부 → 공동체 개설 및 신청 완료
    • • 모둠 구성원: 모둠 대표의 공동체 개설 후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 (포탈 ID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 → '신언서판' 선택 → '주제 토론' 또는 '다독이' 중 선택 → '신청하기' 클릭 → 해당 공동체 선택 → '참여하기' 선택 → '신청서' 작성 → 신청 완료

8. 문의
  • -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 연구개발부 062) 530-0929/2335
위로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CTL 사이트맵 펼쳐보기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CTL 사이트맵 감추기
UPDATE
2020.03.31 화요일
TOTAL
1077400
TODAY
51